3.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 카테고리 없음
- 2018. 1. 28. 19:48
-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몰입은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자아실현 단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최고의 경험에 해당하며 영적인 감정을 수반한다.
* 알고 싶었던 뇌의 비밀 - 오오키 고오스케
-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은 뇌를 각성시켜 집중과 주의를 유도하고 쾌감을 일으키며, 삶의 의욕을 솟아나게 하고 창조성을 발휘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 1950년 초 올즈와 밀너의 쥐뇌 전극 실험
-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이는 근육에 있는 근긴장성 섬유가 뇌의 시상하부와 이어져 있어 이 근육의 자극을 받으면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 뇌간에 있는 A10 신경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에 의하여 쾌감과 각성을 일으켜 쾌감신경이라 알려져 있다.
- 몰입에 의한 쾌감은 A10 신경이 몰입적인 사고에 의해 자극을 받기 때문에 발생 ~ 도파민의 자가수용체가 전득연합령 부근에 없어 과잉상태 유지 가능.
* 시냅스와 자아 - 조지프 드루
- 시냅스의 가소성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인과법칙이 우리 신경계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 뇌과학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느낄 때 이 정보가 핵산에 기억된다. 동일한 스트레스를 느끼면 신체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부신피질자극 호르몬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베타엔도르핀이 분비된다.
-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없고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그 문제를 반족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 쉬워진다.
- "뛰어난 과학적 견해는 모두 깊은 종교적 감정에서 나온다. 또한 나는 이것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유일한 창조적 종교 활동이라고 믿는다."
- 자신이 해결하려는 문제와 친구가 되려고 하면서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를 공략하는 몰입활동을 추구해야한다.
-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활동은 얼마나 가치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되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