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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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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작성한 웹페이지를 구글과 네이버같은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로 나타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블로거로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그것을 상위 노출시킬 때 꼭 알아야 되는 마케팅 기법이죠.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SEO를 제대로 적용했을 때와 글을 막 쓰면서 적용하지 않았을 때 구글 검색엔진 노출 순위가 너무나도 차이가 많이 났던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SEO는 ON-PAGE SEO, OFF-PAGE 이렇게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는데, 어느 블로거한테나 적용가능한 ON-PAGE SEO를 기준으로 SEO를 어떻게 적용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 최적화 체크리스트

 

키워드 연구 (Keyword Research)

 

키워드 연구는 SEO 작업의 거의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키워드를 맞춰서 글을 써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됩니다. 또한 키워드 작업을 할 때 너무 경쟁도가 강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면 타깃 키워드로 노출이 안 될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예로들어 '비트코인'같이 경쟁도가 엄청나게 치열한 키워드로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써서 검색엔진에 노출한다고 해도 워낙 많은 경쟁자들이 질 좋은 콘텐츠를 앞세워서 미리 관련 키워드를 선점해놓아서 그 틈을 파고들기가 너무 어려울 것입니다.

 

이때 핵심 포인트는 '비트코인'같은 짧고 핵심적인 키워드가 아닌 '비트코인 가격 전망', '비트코인 사는 법' 같은 상대적으로 경쟁도가 덜 하면서 월간 트래픽은 최소 500이상이 나오는 키워드들을 공략해야합니다.

 

중요한 점은 애드센스 수익을 바라는 것이 아닌 잠재 고객이나 독자층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SEO 작업을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비트코인'을 검색하는 사람들의 니즈와 '비트코인 가격 전망', '비트코인 사는 법'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니즈가 겹치는 지를 확인해야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이 페이지 지수를 적용하여 Internal Link를 통해 '비트코인'을 타깃 키워드로 쓴 페이지의 지수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죠.

 

ON-PAGE SEO

 

 

키워드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작성한 뒤에는 ON-PAGE SEO를 적용하여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페이지의 구조와 메타데이터를 생성해야합니다.

 

고려해야 되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Title
  • Meta description
  • URL 최적화(URL 뒤에 키워드가 포함 됬는지)
  • H1~H6 계층적 구조
  • 소제목 안에 키워드 삽입
  • 이미지 및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구성
  • UX 향상(UI 및 site loading, 모바일 친화적)
  • 내부 링크 구축
  • SSL 적용 여부

 

OFF-PAGE SEO(백링크 구축)


OFF-PAGE SEO는 보통 백링크 구축이라하여 검색엔진에서 페이지를 평가할 때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백링크를 통해 검색엔진은 웹페이지를 빠르게 찾아내서 인덱싱하고 얼마나 신뢰도가 높고 퀄리티가 좋은 지를 평가합니다. 

 

사실 ON-PAGE SEO만큼 바로 적용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효과도 즉각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운 최적화 작업 중 하나입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공부를 많이 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이 OFF-PAGE SEO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백링크에가 검색엔진에 중요한 이유

 

구글 SEO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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