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ython 데이터 분석] 파이썬 변수 및 함수

반응형

| 변수 및 함수


파이썬은 동적타입 언어입니다. 동적타입 언어는 type을 선언하지 않아도 실행시간에 자동적으로 타입이 정해지는 언어입니다. Java와 C같은 정적 타입 언어들과 비교하면 쓰기가 간결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다음은 파이썬의 변수 선언입니다.

type 선언없이 정수값을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사칙연산도 바로 가능하죠.

x = 1
y = 2
x + y
3

파이썬의 함수는 def 키워드를 이용해서 선언합니다. 그리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이썬은 들여쓰기 자체가 문법입니다. 들여쓰기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시 syntax error가 나와 인터프리터가 파이썬 코드를 해석하지 못합니다.

def add_numbers(x, y):
    return x + y

add_numbers(1, 2)
3

파이썬에서는 함수의 인자값에 default값을 함수의 선언에 명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None 키워드를 통해 Java, C에서 쓰는 null 값을 나타냅니다.

def add_numbers(x, y, z=None, flag=False):
    if (flag):
        print('Flag is true!')
    if (z==None):
        return x + y
    else:
        return x + y + z
    
print(add_numbers(1, 2, flag=True))
Flag is true!
3

여기서 특별히 주목해야할 것은 파이썬에서는 함수도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변수에 할당 하는 개념은 기존의 Java, C언어를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생소한 개념일 것입니다. 파이썬에서 함수는 일급 함수이므로 일반 정수형이나 문자, 문자열처럼 함수에서 반환될 수도 있고 함수의 인자로 쓸 수도 있으며 변수에 할당될 수 있습니다.

def add_numbers(x,y):
    return x+y

a = add_numbers
a(1,2)
3

참고자료 : https://www.coursera.org/learn/python-data-analysis/lecture/A223j/python-functions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