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 MariaDB란 무엇일까? MariaDB 소개 (MariaDB Overview)

MariaDB란?


MariaDB는 MariaDB사가 제작한 오픈소스 RDMBS 소프트웨어입니다. MariaDB가 무엇인지 알기위해서는 MySQL이란 유명 RDBMS를 알아야합니다. 왜냐하면 MySQL에서 떨어져나온 RDBMS가 MariaDB이기 때문이죠.


MySQL은 AB사에서 제작했던 소프트웨어 입니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당시 10억 달러, 우리나라 돈 1조 가량에 인수했다가 양복기업의 대표주자 오라클이 썬 마이크로 시스템스를 2010년에 72억 달러 8조 ㅎㄷㄷ 에 인수해가면서 오라클 것이 되었죠. 오라클은 MySQL을 인수하면서 상업적으로 MySQL을 이용할 시 사용료를 내도록 정책을 바꾸어 버렸습니다ㅠㅠ


그러나 오라클의 정책에 반발한 AB사에서 핵심 창업자중 한 명이었던 몬티 와이드니어스가 2009년 동료들과 나와 MySQL코드 기반으로한 오픈소스 RDBMS를 개발한 것이 지금의 MariaDB입니다. 


<이 형님이십니다ㅎㅎ>


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돈을 내야하는 MySQL과 다르게 (교육용, 개발용은 상관 없음) MariaDB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픈소스와 친숙한 리눅스(linux) 진영에서는 MySQL 대신에 MariaDB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진영에서는 오라클같은 패쇄적인 기업을 싫어하기도 하구요.



MariaDB 특징


| 오픈소스


MySQL도 상업적인 용도를 제외하고는 교육, 개발용인 커뮤니티 버전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버전은 실제 서비스에 사용하기에는 성능이 따라주질 않죠. 하지만 MariaDB는 상업용을 사용해야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그런 개념없이 무료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ySQL 친화적인 RDBMS


MySQL에서 Fork된 RDBMS인만큼 MySQL과 친화적이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할 때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ySQL에서 사용하고 있는 SQL문이나 명령문들을 그대로 MariaDB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MySQL 코드 베이스지만 MySQL과는 독립적인 RDBMS


InnoDB와 같이 MySQL RDBMS에서 어떤 플러그인 형태로 끼웠다가 빼서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그 자체로 독립적인 RDBMS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RDBMS에서 Fork 되었지만 이제 MySQL에서 제공하지 않는 독자적인 기능 및 구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