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책 리뷰] - 우리 돈은 가짜일까요? FAKE 책 리뷰

반응형

FAKE – 가짜뉴스와 정보에서 진짜 돈과 자산을 지켜라

 



자본주의계의 교주, 로버트 기요사키님의 최신작 FAKE를 얼마 전 읽어 보았습니다. 자본주의가 무너지는 핵심 원인과 이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두 축을 중심으로 전개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기요사키님이 말하고자 한 핵심이 무엇이었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본주의 시스템의 붕괴 원인, 2가지


첫 번째는 자본주의의 중심축인 미국의 화폐 조달은 신용, 즉 부채를 통해 유지되어 온 취약한 경제 시스템이라는 점입니다. 신용이라는 것은 미국은 기축통화를 발행하는 핵심국가라는 전제를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그렇다고 믿고 있을 때 유지 된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시스템이 1971년 닉슨 대통령의 금태환 포기 선헌을 포기한 이래로 부채를 통해 계속해서 경제를 팽창시켰기 때문에 언제 무너질 지 모르는 상황에 도달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부채 문제입니다. 각 연방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연금자폭이 커져가면서 연금 시스템은 지급 불능에 빠지게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은퇴 이후에 연금에 의존해 살아가는 노년층의 빈곤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젊은 세대가 과도한 학자금 대출 부담을 지고 있어 대학을 졸업하고도 장기간 대출을 상황 해야하는 문제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미국 경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마주한 현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요사키는 위기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극복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1. 화폐 가치 폭락을 대비한 신의 돈(,)을 소유하자!” 신의 돈이란 인간이 원한다고 하여 마음대로 찍어낼 수 있는 화폐가 아닌 일정량만 채굴 할 수 있는 금과 은을 의미합니다.

  2. 무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 입니다. 기요사키 아저씨가 강조하는 무한 수익률인 ROI(Return on Information)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ROI(Return on Investment)와는 다른 개념인데요, 이는 레버리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투자 혹은 사업 시스템으로부터 얻은 결과를 의미합니다.


 금 & 은 시세 정보


■ 마치며


지금까지 FAKE에 대한 핵심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다가올 위기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위기가 정말로 올지, 온다면 언제 올지 예측하는 건 신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다만,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고, 대비하는 것만이 최선일 뿐! 현명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는 꿀팁을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FAKE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