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erm] 추상화


추상화(abstraction)란 보통 컴퓨터 과학에서는 복잡한 자료, 모듈, 시스템 등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그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로 유명한 피카소의 그림을 보면 어떤 사물의 중요한 부분을 특징만 간추려서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소가 대표적인데 세부적인 소의 그림보다 소의 뿔, 다리, 꼬리만을 남겨 소의 특징을 확실하게 나타내고 있죠. 



[파블로 피카소의 소]


이와 마찬가지로 IT에서의 추상화도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요한 기능, 핵심적인 개념만을 간추려서 노출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추상화된 정도를 추상화 수준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운영체제에서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의 복잡성을 추상화하여 개발자나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죠. 또한 스마트폰에서는 우리가 네트워크의 복잡한 로직과 인프라에 대해서 몰라도 고도의 추상화를 통하여 단순히 WIFI버튼 하나만 물러도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죠. 


정리하면 추상화란 구체적인 것을 분해해서 관심 영역에 대한 특성만을 가지고 재조합하는 것이고, IT 분야에서의 추상화는 이 간추린 특성을 가지고 어떤 IT제품을 모델링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Computer Science > IT Te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Term] 정규표현식  (0) 2017.05.11
[IT Term] 마이크로 오퍼레이션(Micro Operation)  (0) 2017.04.28
[IT Term] 버스  (0) 2017.04.26
[IT Term] 가용성  (0) 2017.04.26
[IT Term] SSH  (0) 2017.04.19
[IT Term] 추상화  (0) 2017.04.1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