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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Term] 픽셀 vs 벡터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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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셀(Pixel)은 화소라고도 하며 한 화소 크기의 점에다 색 정보를 담아서 표시하는 이미지 표현 방식입니다. BMP, GIF, JPEG, PNG가 픽셀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포맷이고 이를 '비트맵 이미지'라고 하죠.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은 비트맵과 다르게 그림 자체가 가진 정보를 바탕으로 정점과 정점 사이를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그림으로 표시합니다. 도형을 이루는 개개의 점들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고 수학식으로 도형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 크기가 비트맵에 비해 작으며 확대나 축소를 거쳐도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정보에 변화가 없습니다! (수학식으로 표현되기 때문이죠)


각 이미지 표현 방식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픽셀

장점 : 개개의 점에다 색상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연산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점 : 이미지 크기에 영향을 받는다. 이미지가 커지면 선명도가 낮아진다.


벡터 

장점 : 이미지의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원래 그림의 형태를 유지한다.

단점 : 수학적 연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지 형태가 복잡할 수록 연산속도에 부하가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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