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이더넷(Ethernet)이란



Ethernet은 전세계 학교, 가정,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네트워크 규격입니다. 


이녀석은 OSI 모델 7계층 중 물리 계층(신호와 배선)과 데이터 링크 계층(MAC 패킷, 프로토콜 형식)에서 그 구성 형식이 정의되죠. 


Internet의 개념과 정말 헷갈리는 놈입니다. 어감도 서로 비슷하고 알파벳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죠. 하지만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Internet은 여러 네트워크를 전세계적으로 연결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Network of Network)


네트워크는 우리 집에 있는 가정용 네트워크가 있고 학교용, 정부용, 기업용 등 여러 네트워크가 곳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여러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한 컴퓨터 네트워크라는 것이 바로 Internet입니다. 


반면 Ethernet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식 중 한 방법을 일컫습니다. Ethernet말고 토큰링, FDDI 등의 다른 표준 규격도 존재하고 있죠. 하지만 Ethernet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 다른 표준을 대부분 대체했습니다.



[Ethernet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장치들]


Ethernet은 각 기기들이 고유의 MAC주소( '다른 전자기기들과 유일하게 구분되는 식별자'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를 가지고 이걸 통해 전자 기기, 즉 호스트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이 호스트들을 연결시키는 데는 MAC주소를 식별할 수 있는 switch, router등이 활용되죠. 물론 MAC주소를 식별할 수 없는 허브도 사용됩니다만 switch를 이용하는 게 더 선호되죠.


그리고 Ethernet 안에도 초당 10메가비트에서 1기가비트까지 배선방식, 지원 속도에 따라 10BASE-T, 1000BASE-T 등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 오류가 있을 시 댓글로 관련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해서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B%8D%94%EB%84%B7

  Computer Networking: A top down approach computer networking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