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 - 책속으로


ch01 성공한 블로거가 되기까지


1 블로그, 그 첫 만남과 패망의 길

2 블로그 체험단에 빠지다

3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만나다

4 관심사를 파고들면 성공한다

p18 우리가 광고를 보는 이유는 뭘까요? 네. 맞습니다. 드라마 때문입니다. 블로그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드라마 같은 콘텐츠가 있어야 광고가 어색하지 않고 보는 사람들도 납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콘텐츠는 하나 없고 온통 광고 글밖에 없으면 방문자는 당연히 늘지 않을 것이며, 들어와도 끝까지 안 보고 바로 나가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분명 자신만의 콘텐츠를 갖춘 블로그가 오래오래 인기를 누리며 애드센스 수익을 평생 가져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18 네이버는 'C랭크'라고 하는 검색 알고리즘을 2015년 11월부터 적용시켰는데 이 C랭크 시스템 자체가 하나의 주제를 확실히 가지고 있는 블로그를 해당 카테고리에 먼저 상위노출 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주제를 파고드는 블로그가 검색 노출에 있어서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블로그는 봉사활동이다


p19 글을 작성하실 때에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글을 작성하시는 것보다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늘 포스팅을 할 때, 이 글이 진짜 이것과 관련된 분들 최소 10명에게 도움이 된다는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PC 전원과 관련된 이야기)


6 애드센스 외에 리뷰 제안은 덤이다


p22 ( 와콤사, 어도비사, 기어베스트 회사에서의 일화 )


7 애드센스는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p23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끈기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최소 하루에 한 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많게는 하루에 일곱 개까지도 작성했습니다. 지금도 예약포스팅은 늘 최소 열흘 치 이상 쌓아 두고 있습니다. (생략) 티스토리 관리를 끊임없이 지속시켜야 그만큼 애드센스 결과도 좋게 나옵니다. 노력 없는 결과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 어디 블로소득 있는 일이 있습니까? 


p24 여러분들이 포기만 하지 않으시면 절대 애드센스가 먼저 배신할 일은 없습니다. 티스토리 개설부터, 관리, 글 쓰는 노하우, 애드센스 신청부터 승인, 그리고 승인 이후 광고 배치까지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ch02 티스토리 준비


1. 티스토리 가입 및 블로그 개설하기 

2.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기능

3. 간단한 HTML/CSS 사용방법

4. 블로그 콘텐츠 정하기


p66. 콘텐츠가 확실히 자리잡히면 네이버냐 티스토리냐하는 블로그 플랫폼은 크게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스킨도 사실상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게 되죠. 방문자는 자연스럽게 늘어나며 재방문자도 많이 생깁니다. 다른 사람들이 즐겨찾기와 북마크를 많이 해서 방문하고, 또 방문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블로그의 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p67. 강좌 콘텐츠는 유행을 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강좌를 꾸준하게만 작성한다면 고정 방문자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잘 알고 있는 프로그램 사용 방법이라든지, 요리 레시피라든지, 핸드메이드 등등 뭔가 교육 커리큘럼이 될 만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주제로 글을 계속 써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5. 블로거 추천 프로그램 네가지


ch03 티스토리의 시작


1 카테고리 설정하기

2 티스토리 글쓰기


p85 저는 개인적으로 제목을 좀 신중하게 정하는 편이고 글을 쓰기 전에 늘 제목부터 고민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여러분들도 평소 어떤 자료를 찾으려 할 때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를 말이죠. 


p102 이미지에 워터마크 넣기

워터마크는 요즘 같은 콘텐츠 전쟁터에서 조금이라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기에 있는 이미지는 내것임을 명백히 증명하는 도장과 같은 역할이며, 거의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p105 티스토리에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여네이버 검색창에 "site:티스토리계정"을 입력하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3 티스토리 서식 활용하기

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5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p123 사용자라 함은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합친 숫자입니다. 그리고 페이지뷰는 한 명의 방문자가 몇 페이지를 봤는지, 혹은 몇 번 재접속을 했는지에 대한 통계입니다. 사실상 페이지뷰가 가장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p123 방문 카운터는 방문한 순간 1이 증가하지만, 세션은 들어오고나서 나갈 때 1이 증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세션의 조건은 세 가지 정도입니다.

- 첫 페이지 방문 이후 아무것도 하지 않을 시, 30분 이후 세션 종료 혹은 이것저것 다 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나가면 세션 종료

- 하루가 바뀌는 24시 자정이 되면 세션 종료. 그리고 새로운 세션 시작.

- 다른 콘텐츠를 볼 때 새로운 세션 시작.   <= 이거는 좀 잘못된 내용인 것 같음


ch04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보자!


1. 반응형 광고와 일반형 광고의 차이


p128 반응형 스킨은 (생략) 스마트폰과 PC에서의 해상도에 관계없이, 어떤 디바이스에서든지 화면이 자동적으로 조정되어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되는 것이 바로 반응형 애드센스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스킨이 반응형이라면 반응형 애드센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p129 반응형 애드센스와 일반 애드센스의 수익차는 광고 형식이 아닌,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지를 통해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둘러보는 글일수록 그만큼 클릭률은 올라갈 수 밖에 없으며, 그 글에 등록된 광고 또한 노출되는 횟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2. 애드센스 광고 종류


p129 네이티브 광고란, 간단히 말씀드려서 광고라는 인식이 거의 들지 않게끔 원래의 블로그나 사이트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스타일의 광고입니다. (생략) 네이티브 광고를 적절히 이용하면 이질감 없이 원래의 콘텐츠처럼 보일 수 있게 됩니다. 


p130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네이티브) 


3. 애드센스 신청 방법

4.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적용하는 방법

5. 애드센스를 사이드바에 넣는 방법

6. 애드센스를 본문 중간에 넣는 방법

7. 수익금을 받기 위한 준비과정

8. 기타 광고 게시 방법


ch05 블로그 수익 방식에 대하여


p162 "나는 이 분야에 있어서 누구보다 열정적이며 전문가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방문자 수와 닉네임 인지도로 보여질 수 있지요. 어느 분야에서든 마케팅은 꼭 필요한데, 그걸 가장 잘 살려주는 플랫폼이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1.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 구조


p163 광고주는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클릭단가를 정하고, 1천 뷰당 지불 비용을 정합니다. '구글 애드워즈'라고 하는 키워드 광고 플랫폼이 있는데, 이 곳에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 대한 단가를 정하면 이 단가에 따라 수익이 달라집니다.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로, 방금 위에서 설명드렸던 클릭했을 경우의 수익을 의미합니다.

CPM : Cost Per Millenium의 약자로, 하나의 글에 게시된 애드센스의 뷰 수가 1천 회를 넘게 될 때, 광고주가 책정한 수익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애드센스의 가장 훌륭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방문자만 늘리면 CPM 수익은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CPA : Cost Per Action의 약자로, 광고주가 정한 특정 행위까지 완료했을 경우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수익은 정말 발생 빈도도 낮고, 카테고리가 상당히 한정적이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시는 게 낫습니다. (오픈마켓에서 5천원 할인 쿠폰을 다운받고 보험 상담예약을 먼저 신청 ..) 

CPS : Cost Per Sale의 약자로, 방문자가 광고를 보고 해당 제품을 구매했을 때 광고주가 정해둔 수익을 받게 됩니다. 수익이 큰 편입니다.

CPE : Cost Per Engagement의 약자로, 확장형 광고를 뜻합니다. 예를 들자면, 게임 사용자가 무료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 제휴 동영상 광고를 끝까지 시청 시, 광고주에게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2. 블로그 수익을 어떻게 늘릴 것인가?


p165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는 것에 대해)키워드로 승부를 보고 있다는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이는 키워드를 이용한 정보성 글들을 많이 작성해서 방문자를 유입시킨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당장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노리는 것보다는 경쟁이 약한 키워드를 많이 작성하시는 것이 방문자수를 꾸준히 늘리는 데 더 유리합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노출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생각보다 방문자를 늘리는 데 큰 효과를 주지 못 합니다.


3. 제휴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자


p168 '기어베스트'라는 하는 곳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기어베스트는 아마존과 같은 중국내 오픈마켓입니다. 한국시장으로 진출하려는 데 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연락이 온 것이죠. 처음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제가 좋아하는 IT쪽이기도 하고, 중국내 다양한 기기들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는 생각에 지금은 '기어베스트코리아'라고 하는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발생되는 수익의 8~12%는 모두 저의 통장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4 재능거래 사이트를 이용하자 


p171 직접 재능거래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과시하면서 영업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재능거래 사이트 중 가장 큰 곳은 '크몽'이라고 하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 능력이나 배너광고 제작 능력을 상품으로 내걸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ch06 블로그를 키워주는 키워드


p174 제목은 검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너무 길어서도 안 되며, 너무 짧아서도 안 됩니다. 


1 포스트 제목은 신중하게


p175 결과는 키워드만으로 조합된 글이 더욱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이 되었습니다. (ex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2 제목을 정할 때는 헤드라인 식 문장으로!

3 상위노출만을 노리는 글은 피하자


p180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마구잡이로 넣어 만든 제목보다는 하나의 완벽한 문장이 되는 제목을 더욱 좋아합니다.


p184 확실히 포스팅의 질도 중요하지만 양 또한 무시할 수 없을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4 연관검색어를 활용하자!

5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자!


p186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한다면 좀 더 키워드를 선정함에 있어서 편리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경쟁이 높은지, 이 키워드의 한 달 검색량은 어떻게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때 유용합니다. (월간 검색수 3000 미만인 키워드 추천)


6 본문에 억지로 키워드를 넣지 말자!


ch07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노하우 


1 글 문체는 완성형으로 하라!


p194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 같은 문체로 글쓰기)


2 티에디션을 활용하라


p196 티에디션을 사용하면 좀 더 독창적인 티스토리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같은 스킨을 쓰더라도 티에디션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서 분위기가 많이 달라집니다. 썸네일은 어떤 걸 쓰고, 다양한 티에디션 메뉴 플랫폼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저마다 느낌이 다릅니다.


3 본문 상단 광고는 모바일 최대 사이즈로

4 예약포스팅을 활용하라!


p202 나 자신과의 싸움이 곧 블로그를 키우는 힘이 됩니다. 그 때문에 하루라도 빼먹지 않으려면 늘 콘텐츠 개발에 매진해야 하며, 오늘은 어느 주제로 어떻게 써내려가야 좋을지를 시간이 날 때마다 생각해야 합니다.


5 썸네일 이미지는 톡톡 튀게 하라!


6 본문 마지막에는 연관된 글을 넣자!


p208 포스트를 작성할 때 본문 마지막 부분에 관련 글들을 '이전 글 넣기' 기능을 이용해서 삽입하시기 바랍니다.


ch08 티스토리 블로그 집중탐구


1 글은 소신껏 작성할 것

2 관심사 카테고리는 무조건 키울 것!


p215 수익을 중심으로 설명하자면 저도 남들처럼 엄청 짧고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보험 관련, 주식 관련, 부동산 및 대출 관련된 글만 쉬지 않고 쓰지면 됩니다"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럴 거면 이렇게 책을 집필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3 1일 1포스팅은 기본!

4 틈새전략은 양질의 콘텐츠!


p220 경쟁력이 거의 없는 키워드를 하나 둘씩 정복해나가기 시작하면 1년 뒤에는 방문자 수가 꽤나 많이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5 느긋하게 블로그를 즐겨라!


p221 오랫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질리지 않고 관리를 해나가려면 관심이 필요하고, 이 관심을 유지하려면 재미를 느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농사와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