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COM(Component Object Model)


COM(Component Object Model)이란 개발 언어, 개발툴에 상관없이 호환이 가능한 컴포넌트의 사용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가 규정한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자세히 COM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컴포넌트라는 개념부터 확실하게 정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컴포넌트라는 것은 하나의 구성요소, 부품입니다. 간단히 컴퓨터 조립할 때의 구성부품 CPU, .디스크, 메모리, 키보드 등등을 생각하면 되죠. 단, 차이점은 윈도우 운영체제 상에서의 컴포넌트란 소프트웨어 단위 구성요소라는 것입니다. 


현재의 프로그램은 복잡도가 점점 커짐에 따라 갖춰야할 기능이 늘어나게 되었죠. 그리고 프로그램의 크기가 비대해질 수록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코드의 재사용성, 유지보수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컴포넌트라는 개념이 도입되었고 이를 체계화한 것이 COM입니다. 여러 개의 단위 컴포넌트로 분할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 유지보수 등에서 효율성을 드높이고자 한 것이죠.


이 COM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코드 상으로 다른 컴포넌트를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죠, 예로들어 python으로 excel이나 다른 COM규약을 따른 application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Computer Science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COM(Component Object Model)  (0) 2017.05.1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